이번 편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어떤 신용카드가 좋고 왜 좋은 지에 대한 신용카드 혜택 분석 기준을 설명해보겠다.
이 글만 잘 봐도 일단 신용카드 상품을 봤을 때 뭘 봐야 하는 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신용카드를 딱 봤을 때 뭐 이러저러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봐야 하는 건 정확히 4가지다.
-
혜택
-
최대 혜택 한도
-
전월이용실적
-
실적 포함(제외) 항목
1. 신용카드 혜택
해당 신용카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 신용카드를 써서 무슨 유익이 있는지 어필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는 혜택이 좋은, 혹은 자신이 원하는 혜택이 있는 카드를 찾아야 한다.
※ 자기에게 맞는 신용카드 고르는 법은 아래 포스팅 참고
2. 최대 혜택 한도
자기에게 맞는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찾았으면 이제 월 혜택 한도를 봐야 한다.
아무리 혜택이 좋아도 월 최대 5천원 할인이면 그 카드는 월 5천원짜리 카드가 된다.
보통 혜택 한도는 전월 실적과 연계가 되는데 보통 그렇게 구간이 많이 나뉘어 있진 않으니 그냥 최대 혜택 구간으로 보면 된다.
보통 연회비가 높으면 최대혜택이 높은 경향이 있어서 본인이 크게 부담이 안되고 신용카드로 어느정도 소비를 한다 싶으면 연회비 높은 카드가 좋다 (이건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했음)
3. 전월이용실적
보통 사람들이 간과하는게 전월이용실적인데 마케팅적 문구에 속아서 10만원이나 할인 받을수 있대~~ 하고 신청했다가 알고보니 전월에 500만원 사용 시 조건이 있으면 10만원 혜택은 무의미 해진다.
보통 혜택이 좋을 수록 전월 이용실적이 높긴 하지만 그래도 그 와중에 이용실적은 높지 않으면서 혜택이 좋은 카드들이 있으니 잘 찾아보면 된다.
중요한건 꼭 전월이용실적 기준을 봐야 한다는 점. 혜택만 보다가는 그림의 떡이 될수도 있다.
4. 실적포함(제외)항목
이것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부분 중 하나인데 나는 나름대로 쓴다고 썼는데 알고보니 실적이 하나도 안 쌓인 경우들도 많다.
그래서 전월이용실적을 채우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기분 나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거의 대부분의 카드들이 공통적으로 제외시키는 항목은 아래로 대동소이하다.
- 세금, 4대 보험료, 아파트 관리비
- 공과금(전기, 수도, 가스 요금 등)
- 상품권 구매, 선불카드 충전
- 해외 결제 수수료
- 일부 보험료 납부
이런것들은 카드사에서 거의 수수료도 못먹고 돈이 안되는 매출들이기 때문에 보통 실적에서 뺀다.
또 혜택이 적용되는 매출은 대부분 빠진다. 혜택이 적용되지 않은 매출들만 모아서 전월실적을 만들다 보면 막상 내가 쓴 금액 대비 혜택은 높지 않은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몇가지가 있는데 크게 공과금, 관리비, 혜택적용금액 이정도만 보면 나머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전월이용실적이 아예 없는 카드들도 있는데 그런 카드는 혜택 자체가 좋지 않다.
아래 카드 상품을 봐보자.
https://www.hanacard.co.kr/OPI41000000D.web?schID=pcd&mID=PI41017769P&CD_PD_SEQ=17769&
혜택 아래 서비스 실적 조건에 아래와 같이 되어있다.
여기서 실적 제외 대상을 꼭 잘 봐야 한다. 세금, 공과금, 관리비, 보험료 등은 제외가 된다고 되어있다. 이런 부분을 간과했다가는 카드는 열심히 썼지만 혜택은 못받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5. 결론
어떤 혜택의 카드를 쓸지는 개인의 선호와 생활 방식에 따라 다를것이다.
다시 한 번, 선호와 취향에 도움이 되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
추가) 영어유치원이나 사교육비 결제용 카드는 아래 포스팅 참고
자기에게 필요한 스타일의 카드를 골랐다면
그 다음에는 위의 명기한 4가지의 기준을 잘 살펴보아야 진짜 좋은 카드와 진짜 내게 필요한 카드를 알게 된다.
카드사는 바보가 아니다.
책정한 비용율과 혜택에서 넘어가지 않도록 여러 요소들을 집어넣어 놨고 이것을 겁나 어렵게 약관에다가 집어넣어 놔서 알기 쉽지 않다.
그리고 동시에 위의 4가지는 무조건 카드 상세 내용에 다 써있다. 써있어야만 한다. 법이 그렇다.
그러니 카드를 신청하기 전에 카드 상품의 세부사항을 꼭 확인해보기 바란다.
자 이제 앞으로는 적어도 위의 4가지는 꼭 살펴보고 카드를 결정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되길 바란다. 끗